본문 바로가기

보상 및 배상 사례

버스와 부딪친 후 손목골절과 요추횡돌기 골절 부상을 입은 환자의 사례


환자분은 마을버스에 치여 오른쪽 부분이 깔려 부상을 당했습니다. 버스사고의 경우 보상은 버스공제조합에서 이루어집니다. 버스공제는 일반 자동차 보험보다 보,상이 더 까다롭습니다. 보행자 교통사고의 경우 신호등이 녹색일 때 건너다 사고를 당했다면 보행자 과실이 아예 없지만 횡단보도 횡단 중 보행신호등이 빨간색이 바뀌었을 때 20%,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일 경우 보행자 10%, 차량이 고속으로 통행하는 간선도로일 경우 보행자 기본과실 10%, 차량이 고속으로 통행하는 간선도로일 경우 보행자 기본과실 10%에 5~10%를 가산합니다. 또는 도로 외 건물이나 주차장, 공사현정 진입로, 아파트 단지 진입로, 차도에서 골목길로 접어드는 지점일 경우 보행자 과실 10% 입니다. 교통사고가 발행하는 경우 과실범위나 책임을 놓고 여러가지 분쟁이 생길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대처해야 합니다.





요골 원위부 골절이란 팔꿈치와 손목사이 손목관절 위쪽 원위부가 금이 가거나 부러진 상태를 말합니다. 손목관절은 8개의 작은 뼈와 2개의 아래팔뼈인 요골과 척골로 구성됩니다. 손목뼈를 구성하는 뼈들은 손목관절 운동을 담당하고 손바닥을 위 아래로 뒤집는 회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손목관절에 골절이 생기면 통증과 부종이 생기며 손과 손목의 사용이 감소합니다. X-ray 로 진단하고 골절 파편이 있는지 골절과 관련된 다른 손상을 찾기 위하여 CT 또는 MRI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뼈, 인대, 힘줄, 근육과 신경등의 손상이 동반되었을 경우 골절과 함께 치료합니다.




골절이 안정적인 경우 부목이나 석고붕대를 이용한 보존적 치료를 하고 골절의 분쇄가 심하거나 불안정한 경우 수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핀, 나사, 금속판, 막대, 외고정 장치등을 이용하여 고정합니다. 손목관절 골절이 치유되는 동안 손가락을 구부릴 수 있게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골절로 손 전체를 움직이니 않는다면 손가락이 딱딱해져 손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관절이 안정되면 운동을 시작하여 손의 운동범위를 점차 회복하도록 합니다. 일부 환자들은 관절이 뻣뻣해지거나 통증이 남거나 관절의 표면에 심각한 손상이 있는 경우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뼈 골절은 치료가 끝나도 대부분 손목관절의 통증 및 운동제한이 남을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장해 평가는 맥브라이드식 노동능력 상실률을 적용합니다. 수군관절 부전강직의 경우 운동범위를 측정하고 골절로 인해 뼈가 변형된 부정유합은 각형성을 측정해 장해평가를 합니다.


또한 개인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경우 손목관절의 기능에 심한 장해를 남긴 때 20%, 뚜렷한 장해를 남긴 때 10%, 약간의 장해를 남긴 때 5%로 평가하여 보, 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골반환 골절은 크게 안정성 골절과 불안정성 골절로 나뉩니다. 교통사고나 추락과 같은 큰 외력에 의해 발생하며 골반 내 장기의 손상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 골절은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지만 전위가 있는 골반환 손상이나 보존적 방법으로 정복이 충분치 못한 경우는 수술을 합니다. 골반환 골절로 부정유합이나 불유합, 신경손상, 감염, 비뇨생식기 합병증, 심부정맥 혈전증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골반환 골절로 방광이나 요도 손상이 동반될 수 있는데 환자분의 경우 요로감염의 진단을 받았습니다. 요로감염이란 소변이 흐르는 길인 요로에 감염이 있는 것으로 감염부위에 따라 하부 요로감염인 방광염, 요도염과 상부 요로감염인 신우신염으로 나뉩니다.  세균으로 인한 원인균의 85%는 대장균입니다. 감염경로는 요도로부터 방광으로 올라가는 상행성 감염이 대부분입니다. 요로감염은 해부학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 없이도 발생하며 비뇨기계 관련 수술이나 기계적 조작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요로감염의 증상은 발열, 오한, 옆구리 통증, 배뇨시 통증, 빈뇨, 야뇨, 급뇨, 배뇨통, 잔뇨감 등이 있고 오심, 구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요로감염은 환자가 느끼는 임상증상과 소변검사 및 소변 배양검사를 기본으로 합니다. 요로감염 초기에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요추의 횡돌기 골절은 척추체의 측면으로 난 척추돌기가 골절된 것을 말합니다. 추체골절이 없고 횡돌기만 골절되었다면 수술을 하지 않고 보존적 치료를 합니다. 3에서 4주 안정을 취하면 회복이 가능합니다. 천골은 골반을 구성하는 뼈이고 허리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허리 아래쪽, 골반, 엉치 쪽에 통증이 발생하며 걸을 때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다른 골절과 달리 엑스레이 검사에서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는 거의 없어 뼈 스캔, CT, MRI 같은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를 하며 3~6개월 정도면 통증이 많이 좋아집니다.




고령 환자의 경우 정맥 혈전증, 근력약화, 심폐기능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아 침대에서 안정을 취하기 보단  조기 보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많은 환자분은 골다공증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골다공증 치료를 겸하면 좋습니다. 환자분은 고령의 나이로 교통사고로 골절을 당했을 때 사고와 질벼의 기여도와 관련해 보험회사와 의견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사고와의 관련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하여 증명하는 것은 환자분이 혼자 준비하기엔 어려움이 많습니다. 상담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