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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 및 배상 사례

오토바이사고로 무릎골절 및 내측측부인대와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된 환자의 사례







환자분은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가 맞은편에서 좌회전


하던 차량의 앞범퍼 부분과 부딪쳐 부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이번 사고는 오토바이와 자동차 모두 교차로에서 신호위반을


하여 발생했습니다. 오토바이는 적색신호에서 직진하였고,


자동차는 황색신호에서 적색신호로 바뀐 후 정지선을 통과하여


좌회전 하던 도중 자동차의 앞 범퍼 부분과 오토바이의 좌측면이


부딪쳤고 오토바이 운전자인 환자분은 무릎에 큰 부상을 입었습니다.


차량들이 신호대기를 하고 있다가 '아 이제 내 신호 떨어질 때가


됐다' 고 생각하여 2~3초 미리 출발하는 것을 '예측출발' 이라고


합니다. 적색신호에 정지선을 넘어오는 것 자체가 신호위반입니다.


위와같은 경우 오토바이 차량은 완벽한 신호위반이고 황색신호에


좌회전한 차량 역시 신호위반이지만 적색신호 진입차량은 보통


과실비율 70%, 황색신호 진입차량은 30%인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교차로 안의 사고가 황색신호가 적색신호로 바뀐 뒤에


발생했다면 차량의 과실비율은 상황에 따라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환자분은 이 사고로 비골과 경골 상단 및 대퇴골 하단의 골절 및


내측측부인대와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는 부상을 당했습니다.


무릎관절의 손상이 심하여 불안정성이 심해 혈관촬영술로 혈관


손상을 확인 후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무릎은 넙다리뼈인 대퇴골의 하단과 정강이뼈인 경골의 상단을


잇는 다리 고나절이며 온 몸의 체중을 대부분 지탱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무릎주변을 둘러싼 인대나 근육들에 의해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무릎은 무릎뼈, 허벅지뼈, 종아리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릎 관절 주위에는 관절낭이 싸고 있고 내측


측부인대, 외측 측부인대, 전방십자인대, 후방 십자인대로 고정


됩니다. 이로 인해 관절의 안정성과 힘이 유지됩니다. 무릎에


허벅지뼈와 종아리뼈 사이에는 반달모양의 반월상 연골이


있는데 이는 관절운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관절 내의 활액은


관절에 영양을 공급하고 움직이는 데 마찰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환자분은 관절경으로 활액막을 절제하는 수술 및


세척술을 받았고 경골 분쇄골절에 대해서는 관혈적 정복술 및


내고정술을 받았습니다. 관절경을 이용한 활액막 절제술은


기본적으로 활액막의 비후로 인해 관절강이 압박되는


모든 질환에 적용됩니다. 활액막 절제술은 질병자체에 대한


치료는 아니며 동통과 종창을 호전시키고나 시술되는


수술로서, 계속적인 활막의 증식성 비후는 지속적인 관절


삼출액의 증가를 초래하여 관절의 굴곡변형이 약물치료에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 시도되는 수술적 치료법의 일종입니다.


무릎관절의 세척술은 무릎 안에 있는 연골이 닳고 또 여러가지


찌꺼기 들이 관절안에 떠돌아 다니게 되는데, 이것을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입니다. 


경골의 골절은 자동차사고로 많이 생깁니다.


경골의 분쇄골절은 수술로 관절면을 정확히 맞춘 다음에


금속판과 나사못을 이용하여 고정합니다. 골절부위가 유합되면


무릎관절의 각도가 정상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물리치료를 해야


합니다. 환자분은 내측부 인대와 전방십자인대가 손상되어


예방목적으로, 하지 외고정 유지를 하였습니다. 외고정술은


연부 조직에 대한 추가적인 손상 없이 골절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왔으나, 핀 주위 감염, 관절강직 및 부정유합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측측부인대는 무릎 뼈의 무릎을 단단하게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조직으로 무릎이 마주 닿는 방향 쪽의 인대를 말합니다. 


X자형으로 되어 있으며 무릎이 바깥쪽으로 꺾이는 것을 막아주는


구조물입니다. 내측측부인대가 파열되는 원인은 인대가 지탱할 수 


있는 힘보다 더 큰 힘이 외부에서 작용하면서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은 무릎 내측이 찢어지는 느낌이 나거나


뚝하고 끊어지는 소리가 나고 무릎 인대 부착부 주변에 통증


및 압통과 부종등이 있습니다. 운동할 때 무릎이 빠지는 현상이나


덜렁거리는 느낌, 또는 내측부에 통증이 지속됩니다.  X-ray 및 


스트레스 X-ray, MRI 로 내측측부인대 및 주변 조직들의


손상을 진단합니다. 치료는 부목 혹은 보조기 등을 착용하여


무릎의 추가손상을 막고 인대를 안정화 하며 주사치료 및


레이저 치료를 하는 비수술적 치료가 있고 손상이 심하면


봉합술 및 인대재건술의 치료를 합니다. 


무릎 부상 중 가장 흔한 부상 중 하나가 전방십자인대 염좌


혹은 파열입니다. 전방십자인대 손상은 손상 정도에 차이가


있지만 불안정한 무릎관절의 정상적인 기능 회복을 위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십자인대는 무릎관절 안에


존재하며 앞쪽의 전방 십자인대와 뒤쪽의 후방 십자인대가


'X' 자 형태로 서로 교차하고 있으며 무릎관절의


앞뒤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전방 십자인대는 무릎의 


중간에 대각선으로 주행하며 경골이 대퇴골에 대해 


전방으로 미끄러져 나가는 것을 방지할 뿐 아니라 


무릎의 회전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환자분은 전방 십자인대


성형술을 받았습니다. 전방 십자인대 파열은 환자에게 


증상을 듣고 반대쪽 무릎과 비교하면서 검사를 하며 


X-ray 는 진단확진에 도움이 됩니다. 전방 십자인대의


파열은 단순봉합이 불가능 합니다.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손상된 인대를 제거하고 새로 만들어 주는


수술법인 인대재건술을 해야 합니다. 이식건은 자가근을


채취하거나 동종이식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은


아킬레스동종건으로 재건술을 받았습니다. 또한 수술할 때


관절내 심한 섬유 유착이 있어 도수관절 구동술을 병행


했습니다. 도수관절 구동술은 통증을 조절하고 특히 관절의


기계적 구조변화에 의해 관절가동범위가 제한되어 있는 


관절기능부전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수교정을


말합니다. 파열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후 나타나는


슬관절의 불안정성과 기능의 저하를 회복시켜 슬관절을


안정화 시키고 수술 후 근력회복을 위해 관절가동범위


운동과 스트레칭 및 근력운동이 필요합니다.


치료 후 무릎관절의 운동범위에 제한이 있어 걷는데 불편함이


있다면 후유장해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사고의 경우


맥브라이드 노동능력상실률로 평가하여 지급률을 결정합니다.


무릎관절의 운동범위가 정상 운동범위에 비해 제한되었거나


5mm 이상 흔들림이 있을 때 보상이 가능합니다. 개인보험이


있는 경우 무릎의 동요가 10mm 이상인 경우에는 10%, 5mm 이상인


경우에는 5%의 지급률을 적용합니다. 무릎관저르이 후유장해는 


측정하는 곳마다 차이가 있고 몇mm 차이로 지급률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담당자와 상담을 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